도서 상세정보


유아미학 이론 및 실제

저자유성이, 장은미, 홍성숙, 임수영, 오경숙, 김현지

  • 발행일2019-08-30
  • ISBN978-89-5809-761-7
  • 정가25,000
  • 페이지수334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 1판 1쇄 : 2019-08-30

머리말

이야기를 담아내며.......

  그동안 기관에서 아이들과 지내오면서 가장 많이 고민하고 노력했던 것이 ‘놀이’였다면 아마도 그것은 놀이에 대한 그 어떤 해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놀이의 주인공이 유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놀이중심 유아미학책 제작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좀 더 집중하며 바라보고 싶었던 것도 놀이를 주도하고 있는 유아 그 자체였다.

  우리에게 유아들은 어떤 의미인가? 나아가 어떤 존재일까? 우리는 매일 유아를 만나고 대화하고 또 그들의 능력과 그 유능함에 감탄도 한다. 그러나 언제나 유아들이 그렇게 유능하고 능력 있다고 항상 말할 수 있을까? 여러 모습의 다양함을 가진 유아들이 그들의 성장 속도를 드러내며 오랜 기다림이 필요한 유아들도 있지 않을까? 때문에 교사는 그 시간을 묵묵히 견디며 그토록 원하는 가능성에 빗대어 조금 더 성장하기를 바라는 희망으로 연결하는 시도들을 해야 할 때가 얼마든지 있다.

  유아의 권리와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새롭다고 할 그 어떤 다른 가치가 아닌 ‘놀이’가 유아교육의 모든 것이라면, 우리는 이제부터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바꿔보는 시점에서 출발해야 한다. 예전부터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그들의 호기심을 풀어내고 실험하고 도전하며 성장하여 왔다. 새로울 것도 없는 늘 일상적이고 익숙한 놀이를 이제는 의미롭게 들여다보고 해석해 주는 교사들의 민감한 시선이 필요한 때이다.

  미학은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에게 매혹적인 느낌을 선사하는 근사한 용어이다. 미학이 주로 활용되는 영역은 ‘예술과 문화’ 영역이고, 대단히 순수하고 정련된 학문의 영역으로 남아있어 쉽게 미학을 전문 영역으로 삼기는 쉽지 않다.
  교육과정-누리과정의 미학적 접근은 학교에서 예술과 미학을 직접적으로 가르치자는 설파가 아니라 오히려 교육과정을 미학적으로 재구성하자는 의견서이다. 미학을 예술과 문화의 영역으로만 생각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이 가지는 예술적 속성에 좀 더 귀기울이고, 왜 교육과정이 예술적 성질을 가져야 하는지, 예술적 오브제로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아름다움의 성질을 가져야 하는지를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담고 있다.

  미학의 핵심은 즐거움과 자발성, 그리고 창조성이다. 아름다움은 그러한 자발적 유희성이 주는 예술적 결과물이다. 우리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들이 조금 더 감성을 포함하여야 하고, 조금 더 휴머니즘적 인성을 담고 있어야 하며, 조금 더 상상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해 왔다. 이러한 고민을 해온 모든 교사들에게 미학은 하나의 작은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아들의 놀이를 담아내려고 그들의 언어, 몸짓, 눈빛, 그리고 감정의 골을 이해하고자 노력했던 교사들과 교사를 더욱 성장시키기에 충분했던 유아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들이 책 속에서 만나지는 순간 그때 그 놀이의 소중함이 오늘의 놀이를 지속하는 모든 교사들에게 더 빛나게 엮여지기를 기대한다.

  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현장에서 실천해온 고양시립개나리어린이집 하영아, 조선혜, 김예진, 정아정 선생님과 면일어린이집 윤서연, 김민정 선생님 그리고 사랑샘유치원 서혜성 선생님들과 바쁜 시간에도 미학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원장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전하고 싶다. 모두의 노력이 아니었다면 이 책은 만들어지기 어려웠을 것이다. 요즘처럼 물질적인 가치가 앞서가는 시대에 우리의 아이들이 더 많은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것을 온몸에 오감 가득 느끼게 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실제 편을 만들어 주신 원장님과 교사들에게 심심한 감사함을 다시금 전하고 싶다.
  유아교육과 미술을 전공한 집필자 일동은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살아가는 동안 어릴적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겁게 놀았던 기억들이 평생 동안 함께하기를 바래본다.

2019년 8월
저자 일동 씀

차례

 

PART 1 미학의 이론

chapter 1 미학과 미학교육
  1. 예술의 본질 및 미학의 이해
  2. 미학의 개념

chapter 2 서양미술사의 미학적 이해
  1. 고대와 중세미술
  2. 근대와 현대미술

chapter 3 미술 감상의 이해
  1. 미술 감상의 의미
  2. 미술 감상의 방법

PART 2 유아미학교육의 실제

미학의 실제 편을 들어가며...

chapter 1 놀이중심 누리과정과 유아미학
  1. 놀이중심 누리과정에서 유아미학의 중요성
  2. 유아미학에서 교사의 중요성
  3. 유아미학에서 놀이중심 누리과정의 실천
  4. 유아미학의 교수 원리

chapter 2 유아미학의 실제
  1. 자연과 놀이하는 아이들
  2. 계절과 만나는 아이들
  3. 예술을 느끼는 아이들
  4.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아이들
  5. 그 밖의 못다한 이야기

참고문헌

저자 소개

유성이
- 단국대학교 조형예술대학원 조형예술학 박사
-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도자디자인 전공 석사
- 현,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저서 : 재료중심의 영유아 미술교육

장은미
-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석사
- 현, 경기도 북부 육아종합지원센터장
- 저서 : 재료중심의 영유아 미술교육

홍성숙
-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석사
- 영유아 행복드림연구소장
- 현, 예정 유치원장
- 저서 : 영유아 미술교육

임수영
-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
- 현, 고양시립개나리어린이집 원장

오경숙
-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
- 단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
- 현, 서울면일어린이집 원장

김현지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 현, 고양시립개나리어린이집 연구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