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그림책 들고 숲으로 가요 -제2판-

저자오유미, 신윤희

  • 발행일2021-04-30
  • ISBN978-89-5809-919-2
  • 정가18,000
  • 페이지수272
  • 사이즈46배변형판
  • 무게100g
  • 제본무선제본

도서 소개

☞ 1판 1쇄 : 2018-09-17
    2판 1쇄 : 2021-04-30

   

머리말


‘진달래 먹고, 물장구치며 다람쥐 쫓던 어린 시절에... ♪♬♩~’라는 노래는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는 낯선 노래로 들릴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현재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 세대에게도 이제는 낯선 경험이 되어가고 있다.

아이들에게 자연을 선물해 주는 것이 인성발달이나 전인적 교육에 바람직하다는 것은 교사나 부모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어떤 방법으로 선물할 것인지에 대한 어려움으로 주말에 산을 등반하거나 산책이라는 이름으로 숲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해서라도 아이들에게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하는 노력일 것이다.

숲교육에서 만난 교사, 학생, 부모들에게 숲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자연이 낯설어서, 자연을 잘 몰라서, 숲에서 아이들과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등 어려운 점들을 열거하곤 한다. 사실 숲에 갔을 때 아이들이 “이 꽃은 무슨 꽃이에요?”, “이 곤충 이름은 뭐예요?”라고 물어볼까 봐 걱정이라는 경우도 부지기수(不知其數)다.

어느 날 숲교육에서 한 아이가 “선생님~ 이 곤충 이름은 뭐예요?”라고 질문을 해서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털두꺼비하늘소”, “왕사마귀”, “넓적사슴벌레”, “가시개미” 등 다양한 곤충 종류의 이름을 알려 주고 약 5분 후 “이 곤충 이름이 뭐였지?”라고 되물었더니, 제대로 답하는 아이들이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왜 이름부터 물어보는 걸까? 아이들은 어떠한 대상을 인식할 때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우선 파악하여 ‘그것을 안다’라고 생각하며 1차적 만족감을 느낀다. 그래서 대상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외형과 이름으로 우선 인식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자연을 만날 때 이름을 아는 것보다 느끼는 것, 즉 육감으로 만났을 때 진정한 교감이 이루어지고 친구가 되어 자연스럽게 두려움이 없어진다는 것을 중점으로 경험하게 된다면 그 감동은 지속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경험의 필요성 때문에 숲생태교육이 유아들에게 진짜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인간이 자연이라는 큰 범주 속에서 살고는 있지만, 우리의 삶이 도심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기에 ‘초록 나뭇잎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의 반짝거림, 나뭇잎들이 바람에 살랑이며 아름다운 노래를 하는 모습’을 만난다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풍경이다. 아마도 우리의 삶이 ‘잠시 멈춤의 순간’이 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멈춤의 미학’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과 만날 수 있는 기회와 소재를 제공해 주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이며, 어른들의 몫이고 역할일 것이다.
아이들이 자연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 자연과 교감하고 소통을 하게 되는데, 이때 교사가 자연을 소재로 한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아이들이 거미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몰랐을 때에는 그저 거미와 거미줄이 징그럽게만 느껴졌는데, 그림책 ‘아주 바쁜 거미’를 만나고 나서는 거미가 줄을 치는 재미있는 방법도 알게 되고, 그림책 속 주인공인 거미가 열심히 거미줄을 치는 노력이 보여서 마음에서 벌써 낯섦이 조금은 사라지고 거미줄을 궁금해하며 관찰하게 된다. 이러한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은 자연이 주는 선물 아닌 그림책이 주는 선물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림책에서는 단순히 자연물의 이름을 통해서 만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림책 속의 이미지화된 주인공을 통해서 자연을 만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아이들은 그림책 속의 자연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자연물을 대상으로 한 등장인물에게 감정이입을 하게 되어 더욱 능동적으로 자연을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그림책을 들고 숲으로 가요’는 그동안 숲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육방법이 고민되었던 것들을 풀어낸 촉매제가 되었다.

본서는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 이론편에서는 그림책과 유아숲생태교육, 유아숲생태교육의 이해, 유아숲생태교육의 환경, 유아숲생태교육과 개정 누리과정, 유아숲생태교육과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제2부 실제편에서는 숲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소개와 사계절의 흐름에 따른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나타내는 자연물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그림책을 활용한 실제 놀이를 다루었다. 숲생태교육을 계획할 때 자연물과 놀이를 따로따로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구체적 활동과 자연물에 대한 소개를 함께 구성하여 한꺼번에 보고 참고할 수 있도록 집약하여 구성한 것이 본서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숲교육을 진행하면서 교사들이 궁금해했던 질문 내용을 잘 정리하여 목록화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숲교육을 진행할 때 다소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을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했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산생태교육연구소 ‘정발산에서 놀자’, ‘범박산에서 놀자’ 등 숲교육을 하면서 얻은 다양한 실제 활동 사진이 결실을 맺는 데 토대가 되었고, 숲이라는 공간을 아이들에게 자연의 선물을 주고 싶어 몇 년간 자녀들을 산으로 데려오고 데려가는 수고로움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뒷바라지를 해 주신 부모님들이 계셨기에 완성될 수 있었다. 특히 활동 사진 자료 및 자연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주시며 아낌없는 애정을 보여주신 산생태교육연구소 자문위원 최상규 박사님과 곤충 전문 강사인 이정숙 선생님(철든 곤충의 어깨나라 소장), 숲으로 풍덩 빠져들게 이끌어 주신 (사)숲연구소 남효창 박사님과 그외 함께 해온 산생태교육연구소 선생님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또한 개정판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신 경인여대 하정희 교수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본서가 숲교육을 하고 계신 교사들과 앞으로 교사가 되어 숲에서 아이들을 만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숲생태교육에 꼭 필요한 책이 나오기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정민사 박세원 대표님과 편집부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저자 일동

저자 일동

 

차례

PartⅠ이론편

제1장 그림책과 유아숲생태교육

1. 유아숲생태교육에서 그림책의 필요성
2. 유아숲생태교육에서 그림책의 교수법


제2장 유아숲생태교육의 이해

1. 유아숲생태교육의 배경 및 개념
2. 유아숲생태교육의 필요성
3. 유아숲생태교육의 의미


제3장 유아숲생태교육의 환경

1. 교사
2. 숲 주변 환경


제4장 유아숲생태교육과 개정 누리과정

1. 개정 누리과정 숲으로 가다!
2. 개정 누리과정 영역별 유아숲생태교육의 적용

 

제5장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

1.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
2.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3.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4.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PartⅡ실제편

제6장 봄

그림책 1. 나, 꽃으로 태어났어
그림책 2. 무지개 꽃이 피었어요
그림책 3. 알록달록 애벌레
그림책 4. 엄마 찾아 꼬물꼬물

제7장 여름

그림책 5. 나무 하나에
그림책 6. 잠자리 꽁꽁, 내 손끝에 앉아라!

제8장 가을
그림책 7. 아주 바쁜 거미
그림책 8. 소꿉놀이
그림책 9. 팔랑팔랑 버들잎 여행

제9장 겨울
그림책 10. 겨울눈아, 봄꽃들아

 

부록 - 이것이 궁금해요~!

저자 소개

오유미(자연별칭: 병아리)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학사)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석사)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생활문화학과 아동가족학 전공(박사수료)

  현) 사단법인 산생태교육연구소 대표이사
        송곡대 유아교육과 외래교수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부모 숲교육 전문강사(그림책과 숲 놀이)
        산림교육지도사(유아숲지도사, 숲해설가) 양성과정 전문강사
  전) 유치원 원감
        부천대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가톨릭대 아동학과 외래교수,
        산림교육프로그램인증 자문위원
저서) 대나무와 우리 문화(공저)
        버드나무와 우리 문화(공저)
        숲속 미술 놀이(공저)
논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자기효능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공저)
        유아교사의 숲교육 경험과 생태감수성, 행복감, 정서지능 관계(공저)


신윤희(자연별칭: 팬더)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
자연친화교육 유치원 경력 12년차, 유치원정교사 1급
숲해설가, 유아미술지도사 국가자격
미술심리치료사 1급

  현) 자연친화교육 유치원 부장교사
        (사)산생태교육연구소 전문강사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교육 전문강사
        에코샵홀씨(주) 유아교육자문위원
  전) 에코샵홀씨(주) 연구원
  상) 구로구 우수교사 표창
        서울특별시 강서양천교육지원청 바깥놀이활동 연구 우수사례자
        서울특별시 유아교육진흥원 창작동화 대회 우수상
        전국유치원교사 동화구연대회 최우수상 - 교육부장관상, 교육감상 수상
논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기 애착과 부모역할만족도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석사졸업논문 우수논문상)